2020년 10월 12일(월) 오전 10시부터 마한연구원 임영진 원장의 특별강연이 있었습니다. 이번 강연은 지난 5월 20일 제정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소개하고 마한역사문화권이 추가된 배경과 앞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과제들의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마한역사문화권 지정이 이 지역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다른 역사문화권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무등공부방 동학 특강-첫번째
■주제: 동학연구 현황
■강사: 김성범 박사
■일시: 2020년10월8일오전10시
그간의 동학연구 현황과 문제점. 수운을 직접 만나고 연구하려는 경향 부족. 오늘날 세계문명사적 전환의 시기에 미래를 열어 나가기 위해서는 우리의 뿌리로 이어지면서 그 이전의 한국사상을 종합한 동학을 공부할 수밖에 없음. 우리 민족의 문제는 세계사적 문제와 맞물려 있음. 새롭게 수운을, 동경대전과 용담유사에 담긴 깊은 뜻을 헤아려야. 지기와 천주, 그 사이에 시(모심)의 중요성과 하날님의 한자표현으로 천주를 쓴 뜻. 모심으로 존재론적인 천주와 인식론적인 만사지가 하나가 됨. 네 몸에 모셨으니 사근취원 하단말가 에서 보이듯 몸이 중시됨.
정책협약 체결식
2020년 6월 5일 재)아시아인문재단,재)희망제작소,재)서울연구원은 무등공부방에서 정책협약 체결식을 진행하였습니다.